글로벌 폰트 모리사와(대표이사 사장: 모리사와 아키히코(森澤彰彦), 본사: 글꼴 일본 오사카시 나니와구 시키츠히가시 2-6-25, 대표전화: 06-6649-2151, 이하 모리사와)는 일본어 서체 일본의 승용차 시장에 재진출한 한국 현대자동차(Hyundai Motor Company)의 기업 전용 서체인 ‘현대 산스 일본어(Hyundai Sans JP)’를 개발하여 일본어 폰트 제공하며 일본 진출을 위해 전용서체까지 개발한 다국어 폰트 현대자동차의 열정에 대한 이론 폰트 현지의 반응이 뜨겁다.
일본어 폰트 현대자동차는 일본의 승용차 시장에 폰트 재진출함에 있어서 일본 법인명을 ‘현대모빌리티재팬(Hyundai Mobility Japan)’으로 변경하여 다국어 폰트 새로운 기업 이미지를 구축했다. 한글, 라틴알파벳 등 일본어 폰트 글로벌 시장 진출 시 사용되는 기업 전용 서체에 일본어 폰트를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하였고 이는 다국어 폰트 모리사와와 공동 개발했다.
기업 전용 서체인 ‘현대 산스 일본어’는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 (ZEV, Zero Emission Vehicle)인 ‘IONIQ(아이오닉) 5’(BEV : 배터리 전기차)와 ‘NEXO(넥쏘)’(FCEV : 수소전기자동차)의 광고나 현대모빌리티재팬 일본어 폰트 공식 사이트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폰트 일본에서의 활동에 따라 서체 사용 범위도 점차 글로벌 서체 넓혀 나갈 계획이라 전했다.
이번에 폰트 사용된 ‘현대 산스 헤드 일본어(Hyundai Sans Head JP)’, ‘현대 산스 텍스트 일본어(Hyundai Sans Text JP)'는 각각 표제와 본문에서 사용되는 폰트다. 현대 기업 전용 서체 중 라틴 알파벳 버전인 ‘현대 산스 헤드(Hyundai Sans Head)'와의 일관성을 서체 중시한 ‘현대 산스 헤드 일본어’는 일본어 폰트 기하학적임, 부드러움, 모빌리티를 컨셉 키워드로 정해 제작되었으며, 다국어 폰트 그에 반해 본문에서 일본어 폰트 사용되는 '현대 산스 텍스트 일본어’는 본문에 사용되는 폰트이니만큼 보다 자연스럽고 친숙한 고딕체로 제작되었다.
현대모빌리티재팬 주식회사 매니징디렉터
가토 시게아키(加藤成昭) 씨 코멘트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하고 통일된 브랜드 글로벌 폰트 이미지를 새로운 일본 시장에서도 일본어 폰트 본받아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현대 산스에 맞춘 일본어 기업 전용 서체 제작을 결정했습니다. 온라인에서 판매될 예정이기에 자연스레 문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폰트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간단하고 읽기 쉽게 제작된 폰트이니만큼 소비자 여러분께 좋은 서체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모리사와 대표이사 사장
모리사와 아키히코(森澤彰彦) 씨 코멘트
글로벌 브랜드인 현대자동차의 일본 일본어 폰트 시장 진출을 지원하게 되어 매우 큰 영광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모리사와의 한국 현지 법인이 창구가 폰트 되어준 덕에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다국어 폰트 일본 기업의 해외 진출이나, 해외 기업의 일본 또는 아시아 폰트 진출 시 필요한 일본어 폰트나 라틴 폰트, 중국어, 한글 폰트 등 다양한 언어의 폰트를 지원하는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만들어진 일본어 버전의 기업 전용 서체, 현대 산스 일본어의 채용 배경과 일본 시장 재진출에 임하는 자세 등에 대해 현대모빌리티재팬의 매니징디렉터 가토 시게아키 씨에게 물었다.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브랜드의 일본 진출 지원
따뜻한 인간미가 느껴지는 오리지널 서체 ‘현대 산스 일본어(Hyundai Sans JP)’를 통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만들다
1924년 세계 최초로 ‘일문사진식자기'를 발명한 이래, ‘문자를 통해서 사회에 공헌한다’의 경영이념으로 연구·개발을 계속하고 있는 폰트 메이커입니다. 일본어 폰트와 다국어 폰트 1,500서체 이상을 사용할 수 있는 폰트 라이선스 제품을 시작으로 웹폰트와 임베딩 폰트, 다국어 유니버설 정보 전달 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자의 모양이 알기 쉬우며 잘못 읽을 가능성이 적다라는 컨셉으로 유니버설 디자인(UD) 폰트를 개발, 2009년도 굿디자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일본어 폰트 외 다국어폰트도 제공할 뿐 아니라 제삼자 기관과 공동으로 가시성·가독성에 관한 비교 연구 보고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모리사와 그룹의 한국 법인인 모리사와코리아는(대표이사 김영길) 라틴어 폰트, 중국어 폰트, 일본어 폰트를 비롯해 키릴어 폰트, 태국어 폰트 등 각국의 다양한 폰트와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게임ㆍ예술ㆍ웹툰 등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K콘텐츠 분야 비즈니스 조력자로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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